인레Inle & 인레 주변Around Inle
냥쉐NyaungShwe
인레 호수가 유명하다 보니 이 지역을 흔히 ‘인레’라고 부르지만 이 호수 마을의 정확한 명칭은 ‘냥쉐’다. 해발 875m의 산 고원에 위치한 산정호수 마을로 1948년 식민지 독립 후 정부에 의해 '황금 반얀나무'라는 뜻의 냥쉐로 지어졌다. 여행자들은 낭쉐에 머물려 인레 호수 투어를 이용한다.
붓다 뮤지엄Buddha Museum
과거 사오파(샨 족의 통치자)의 궁전이었던 이 건축물은 중요한 샨 유물 중 하나로 과거 역사박물관이었다. 2008년 모든 유물을 네피도로 옮긴 뒤 박물관의 이름을 붓다 뮤지엄으로 변경하고 대나무로 제작된 뱀부 불상과 15세기~18세기에 제작된 불상들, 샨 주의 주요 파고다 사진 등이 전시되어 있다.
야다나 만 아웅 파고다Yadana Man Aung Pagoda
냥쉐에서 가장 오래된 파고다다. BC 218년 띠리 담마타카 왕이 세운 8만 4,000개의 파고다 중 하나라고 한다. 민돈 왕을 비롯한 많은 왕들이 연속적으로 조금씩 개축했는데 마지막으로 손을 본 것은 이 지역 사오파였던 사오 마웅왕자로 전해진다. 야다나 만 아웅은 사오 마잉 왕자의 도 다른 이름이다. 대대로 이곳 스님들이 수집한 조각품과 래커웨어, 의상 등이 전시되어 있다.
까웅 다잉 온천Khaung Daing Natural Hot Spring
까웅 다웅 빌리지에 있는 온천으로 작은 풀장으로 된 노천탕과 개인 온천탕을 갖추고 있다.
레드마운틴 포도농장 & 와이너리Red Mountain Estste Vineyards & Winery
2002년 미얀마에서 처음 세워진 포도농장으로 산 언덕의 황무지를 개간 해 미얀마 토종 품종 포도와 프라스, 이스라엘, 스페인 등 유럽 품종의 포도를 재배, 와인 생산을 하며 미얀마 대표 와인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탈리아에서 수입한 기계를 갖춘 와인 제조 공장을 견학하며 몇 가지의 와인을 시음할 수도 있다.
냥쉐 당일 트레킹
깔로에서 인레까지 1박 2일에 걸친 트레킹이 있다면 냥쉐에서 당일 트레킹도 있다. 냥쉐 마을에 있는 고산족 마을을 다녀오는 트레킹으로 길이 험하지 않아 시골길을 걷는 기분으로 가볍게 다녀올 만하다. 트레킹 중 동굴과 사원, 여러 부족 마을을 지나 현지인의 집에서 점심을 먹는다. 호젓하게 걷는 것을 즐기는 여행자라면 즐거운 산책이 될 만하다.
인레 호수Inle Lake
남북의 길이 22Km, 동서의 폭이 11Km로 미얀마에서 두 번째로 큰 호수다. 호수 안쪽에는 인따족 사람들이 살고 있으며 이들은 ‘호수의 아들’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호수를 터전 삼아 호수 위에 집을 짓고, 호수 위의 학교를 다니며 호수 위의 사원에서 기도를 드린다. 인레 호수의 가장 독특한 풍경 중 하나로 어부가 나룻배에 서서 한쪽 발로 노를 젓다가 대나무로 만든 원뿔 모양의 덫을 물속으로 밀어 넣어 물고기를 잡는 것을 볼 수 있다. 호수에는 어부만 있는 것이 아닌 인따족은 비교적 수심이 얕은 곳에 갈대를 이용해 밭을 만들고 그 위에 흙을 덮어 농사도 짓는다. 농약이나 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농사법은 호수의 생태계를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그들의 생활공간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물 위에 둥둥 떠 있는 밭(쭌묘)은 이동식이라 필요한 만큼 떼서 옮겨 붙일 수도 있다.
보트 투어
보트를 이용해 하루 종일 호수를 둘러보는 것으로 가격은 평준화되어 있으며 코스도 같다. 기본 코스는 호수 위의 사원과 수상시장 등 주요 볼거리를 둘러보는 것이며 인데인 마을을 추가하거나 일출과 일몰을 본다면 추가 요금을 내면 된다.
인데인Inthein
인데인 지역은 흙이 특별히 좋아 현지인들 사이에선 옹기 굽는 마을로 유명하며 여행자에게는 스투파를 볼 수 있는 곳이다. 쉐 인데인Shwe Inn Thein의 파고다는 아직까지 건축 시기를 비롯한 모든 것이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비문에 의하면 BC273~232년 스리 담마소카 왕이 세웠다고 한다. 미얀마의 역사에는 기록이 없지만 샨 연대기의 내용으로 이를 추측한다고 한다. 이곳의 스투파는 11세기~18세기의 건축기법, 공예, 조각, 벽화 등이 섞여 있다. 현재 1,500여 기의 파고다가 있다고 추정되지만 관리를 하지 않아 훼손된 부분이 많다.
남판Nampan
남판 시장은 호수에서 열리는 수상시장 중 가장 규모가 크고 거래되는 품목이 다채롭다. 남판 의 5일장이 열리는 날 투어를 한다면 오전의 활기찬 시장 모습을 볼 수 있다.
빠웅도우 파고다Phaung Daw u Pagoda
본당에 불상이라기보다 둥근 금덩어리로 보이는 불상이 안치되어 있는데 현지인들이 금을 과하게 붙였음을 경내에 걸린 사진으로 짐작할 수 있다. 1060년대 우기 중 바람이 일어 사원 안으로 호수 물이 범람했으며 주민들이 불상을 옮기던 중 배가 뒤집혀 불상 하나가 호수에 빠졌는데 비가 그친 후 사원으로 돌아왔더니 잃어버렸던 불상이 사원에 도착해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 뒤 바웅도우 파고다는 샨 주에서 가장 추앙받는 사원이 되었다. 매년 10월 이 사원을 중심으로 18일 동안 빠웅도우 축제가 열리며 미얀마에서 성대한 불교 축제 중 하나로 꼽힌다.
깔로 Kalaw
샨 주의 고원 도시로 샨족의 일족인 더누족, 뻘라웅족, 뻐오족 등 산악 소수 종족이 산간오지에 흩어져 살고 있다. 깔로에 사는 고산족은 산간 지대에 차를 재배하며 사는데 이곳에서 생산되는 차는 품질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산길로 걸어가면 인레 호수까지 1박 2일이며 닿을 수 있어 소수부족을 만나고 그들의 집에서 하룻밤을 머물며 자연 그대로의 여행을 하기에 좋은 트레킹 코스가 유명하다.
2022.09.12 - [알고 떠나자/미얀마Myanmar] - 황금의 나라 미얀마Myanmar
'알고 떠나자 > 미얀마Myanm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얀마 남부 짜익띠요Kyaiktiyo, 파안Hpa-an (0) | 2022.10.10 |
---|---|
천년의 세월을 견뎌온 파고다 바간Bagan (0) | 2022.09.19 |
만달레이 여행의 하이라이트 만달레이 근교 – 아마라뿌라/잉와/사가잉/밍군 (0) | 2022.09.16 |
미얀마의 문화 수도 만달레이Mandalay (0) | 2022.09.14 |
미얀마의 정치, 경제 중심지 양곤Yangon (0) | 2022.09.13 |
댓글